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오륜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4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63 - 282 (20page)
DOI
10.20433/jnkpa.2021.04.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역정의』는 당대 초기 권위 있는 유학자들이 대거 참여한 국가급 프로젝트로서 당대의 인재 등용과 국정 운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송대 이후 『주역정의』는 많은 유학자들의 비판 대상이 되었는데, 왜냐하면 『주역정의』가 저본으로 삼는 것은 왕필과 한강백의 주석이었기 때문이다. 왕필과 한강백은 현학의 대표적인 인물로 무 · 무형을 중시하거나 도가가 강조하는 자연무위에 입각하여 『주역』을 해석하였으며 이로 인해 세간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왕필과 한강백의 주석을 저본으로 삼는 것은 유가를 추숭하는 『주역정의』의 성격과 정면으로 배치될 수밖에 없었다.
유가를 표방하는 『주역정의』에게 있어서 왕필과 한강백의 현학적 색채는 반드시 교정을 해야하는 부분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주역정의』는 하나의 원칙을 제기함으로써 유가와 현학 사이에서 충돌을 회피하고자 하였는데, 그것은 한편으로 왕필과 한강백의 주석을 저본으로 삼지만 다른 한편으로 “일을 고찰함은 반드시 중니를 종주로 삼는다.”를 주장하는 것이다. 『주역정의』는 왕필과 한강백의 주석 속에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해석들은 폐기함으로써 철저히 유가의 입장에서 이들의 해석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이야말로 “화려함을 제거하고 실제를 취하는 것이다.”라고하여 『주역』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여겼다.
『주역정의』는 『주역』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토론할 때에 유가의 입장에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자신이 유가에 속하는 전적임을 뚜렷이 드러내었으며 『주역』을 해석할 때에도 유가의 주요 경전들과 역대 유학자들의 해석을 적극적으로 인용하였다. 나아가 예를 중시하는 유가전통을 계승하여 예는 우주의 법칙을 일정 부분 드러낸 것으로 인식하고 정치는 예에 입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예의 실천 여부가 사회의 안정과 직결된다고 파악하였다.

목차

한글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주역정의』의 해역(解易) 방침 : 왕필역과 유가역
Ⅲ. 『주역』에 대한 유가의 견해와 계승
Ⅳ. 유가적 해석의 운용과 발휘
Ⅴ. 예치를 추구하는 정치 철학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