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통일교육을 담당하는 주 교과인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북한에 대한 내 용 변화를 살펴보았다. 도덕과가 공식 교과 교육으로 자리 잡은 제3차부터 2009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중학교 교과서를 대상으로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통일에 대 한 전반적인 내용의 변화 속에서 북한에 대한 내용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분석하였 다. 그 결과 도덕과의 통일교육 관련 내용은 지속적으로 축소되어 3차 교육과정에서는 전체의 31.10%를 차지하던 내용이 2009 개정에서는 5.73%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내용에서 도 변화가 있었는데, 5차 교육과정까지는 통일 관련 내용보다 북한 관련 내용이 더 많았으나 6차 교육과정을 기점으로 통일 관련 내용이 더 많아졌다. 북한 관련 내용의 양적 감소는 질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3차와 4차 교육과정에 서는 북한을 남한과 끊임없이 비교하며 체제 우위를 강조하였고, 5차 교육과정 이후로는 북한 체제에 대한 비판이 줄어들고 사회문화적인 접근이 포함되었다. 도덕과에서 통일 및 북한에 관한 내용이 감소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도덕과 시수와 내용이 축소되고 있고, 국가·공동체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 내용이 재구성되는 과정과도 연관된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북한 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일교육에 있 어서 북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어떤 북한관을 가지고 어떤 방식과 내용으로 북한 이해를 구성할 것인가, 그리고 이것이 통일교육과 어떠한 관계와 맥락성 속에서 다루어 질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5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