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9 - 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일 안보체제는 냉전기간 동안 큰 문제없이 잘 기능했다. 미국은 자유롭게 재일 미군기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본은 방위력을 증강하여 미국이 주도하는 서측 방위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미국의 대소 봉쇄정책에 공헌하였다. 그러나 냉전이 종식되고 소련의 위협이 사라지자 대소 방위에 초점을 두었던 미일 안보체제의 기능이 마비되기에 이르렀다. 걸프전에서 일본은 미국에게 재일 미군기지의 자유로운 사용을 허용하였고, 130억불이라는 막대한 전비를 제공하였지만 해외파병이라는 인적 공헌을 할 수 없었다. 냉전 이후 미일안보체제의 기능부전을 치유하기 위하여 클린턴 행정부 시절 국방차관보 나이는 미일안보체제의 전면적 재검토를 단행하였고 그 결과 나이이니시어티브라는 동아시아 전략보고를 제출하였고 일본은 이에 호응하여 신방위계획대강을 수립하였다. 이들의 총체적 결실로서 미일 공동선언이 미일 정상에 의하여 천명되었다. 미국은 미일 안보공동선언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목표로 이 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분쟁에 집단적 자위권에 기반을 둔 미일이 공동대처하고 한반도 문제가 해결된 이후 미국이 이 지역에서 축소 내지는 철수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본의 군사자립화를 막기 위해 일본방위력의 미군 전력에의 유기적 통합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헌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집단적 자위권의 문제는 미일동맹이 풀어야 할 첫 번째 과제이다. 집단적 자위권의 문제는 동맹의 의무를 어떻게 공평하게 분담하느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안보조약 제 5조에서 미국은 일본방위의 의무를 지고 있지만 일본은 기지제공의 의무는 존재하나 미국 방위의 의무는 없다. 물론 일본이 분쟁의 후방지역에서 미군을 지원하지만 피를 흘리는 전투지역이 아니라는 점에서 미국은 일본이 공평하게 동맹의 의무를 수행하지 않는다고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적 자위권의 문제는 일본이 대등한 동맹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임에는 틀림없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냉전과 미일동맹
Ⅲ. 냉전 종식과 미일동맹의 표류
Ⅳ. 미일안보공동선언: 안보재정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40-00262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