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노동법학회 노동법논총 勞動法論叢 第62輯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93 - 1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외국인근로자 도입 정책은 내국인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확대되어 왔다. 특히 2022년을 지나면서 단순기능(E-9), 계절근로(E-8), 숙련인력(E-7) 등 발급비자의 종류가 증가하고 있고 그 적용 대상업종도 늘어나는 등 외연이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내국인근로자 보호와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지역사회의 공동체 붕괴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는 점에서 깊은 검토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최근 E-9과 E-7도입이 폭증하고 있는 조선업에서는 외국인 인력 도입으로 인해 내국인근로자의 임금 등 근로조건이 개선되지 못함은 물론이고 노동조합의 교섭력도 약화될 위기에 처해 있다. 기실 우리나라 외국인근로자 정책은 이미 오래전부터 언어, 문화적 제약으로 권리 구제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차별적 대우가 문제되어 왔지만, 이에 더해 내국인근로자에 대한 관계에서도 새로운 쟁점이 부상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법무부와 고용노동부에 흩어져 있는 단순, 숙련, 단기 인력 정책을 고용노동부가 통합적으로 수립하고, 근로조건을 강화해야 한다. 다음으로, 정책 투명성을 확보해 외국인 근로자 쿼터와 업종 선정 방법을 구체적으로 법제화하여야 한다. 세번째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보장해 노동자와 지역사회의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헌법 제32조 제1항이 선언하는 적정임금의 기준을 마련하여 노동력의 ‘절대적 부족’과 ‘상대적 부족’을 식별하여 저렴한 외국인 도입만을 주장해 내국인우선의 원칙을 고의적으로 파괴하는 사업주를 견제해 사회 및 공동체를 지킬 필요가 있다. 외국인근로자 정책은 단순히 노동력 부족을 메우는 것을 넘어 내국인근로자 보호라는 사회적 책임이 균형을 도모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외국인 비전문인력 도입 정책의 변천과 현황 – E9을 중심으로
Ⅲ. 현행 외국인근로자 정책의 문제점과 입법방향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8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