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환 (일본 고베대학)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아시아 해역의 해항도시 부산을 필드로 근대 일본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분석한 것이다. 대상시기는 일본불교의 포교 활동이 시작되는 1877년부터 일본이 패전하는 1945년까지로 한다. 부산은 1876년 조일수호조규(朝日修好條規)에 의해 개항하였다. 이후 1877년 일본인 전관거류지가 설치되어 일본 각지에서 도항이 시작되었고, 개항장 부산에는 일본인 지역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일본불교가 부산에 처음 사원을 건설하고 포교활동을 시작한 것은 1877년이다. 근대 일본은 天皇을 중심으로 근대국가로의 재편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일본불교는 神道國敎化政策에 의해 대내적으로는 神道에 기성의 지위를 위협받으면서도, 대외적으로는 해외 각 지역으로 포교활동을 전개해 간다. 이후 일본불교는 해외에 많은 사원을 건설하는 한편, 19세기 후반부터 1945년까지 해외 일본인 사회 및 현지 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통해 영향력을 계속 증대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근대 부산에서의 일본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세 시기로 나누었다. 전기는 1877년부터 1910년대까지로 한다. 이 시기의 일본불교의 주요활동은 법회 및 장제와 교육 활동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부산으로 도항해 온 일본인들이 지역사회를 형성하여 정착하는 데 기여하였다. 중기는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로 한다. 이 시기 일본불교의 주요활동은 전기의 활동을 계속하면서, 사회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조선인을 대상으로 한 사회사업을 진행하여 일본인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조선인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쳤다. 후기는 1930년대부터 1945년 일본의 패전까지로 한다. 이 시기 일본불교의 주요활동은 전기와 중기의 활동과 더불어 적극적으로 전쟁협력 활동을 진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시기 일본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