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명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1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9 - 16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각종 수치와 통계상의 모습들은 21세기 초를 살면서 대학에서 기독교를 교양으로 가르치는 우리 대학과 교수들의 생각이 급격하고도 신속히 바뀌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만든다. 불과 5년전까지만 하여도 기독교 과목을 가르치는 교수들중 일부는 학생들에게–그 학생이 그리스도인이건 비그리스도인이건 무관하게-과제로 교회에 출석하고 주보를 그 증거물로 가져오게 할 수 있었다. 반면에 학생들도 기독교 대학에 와서 교양필수로 듣는 수업이기에 그것에 대하여 특별한 반감(反感)없이 수행을 하였고, 그것에 의하여 학점이 주어지기까지 하였었다. 그러나 이제 이것은 까마득한 옛날 이야기가 되고 말았다. 지금은 도저히 불가능한 과제이다. 인권과 학생들의 반감과 각종 불만의 글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면의 수단이 존재하는 지금의 형편에서는 감히 엄두를 낼 수 없는, 그야말로 어불성설이 되고 말았다.
불과 5~10년 사이에 기독교 대학에서의 기독교 과목을 교양과목으로 강의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야전에서의 전투를 방불케 하는 상황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여기에 2020년 2월 터진 코로나19 문제는 지금 기독교 대학에서의 종교학과 기독교 교양과목을 고사 직전까지 몰고 오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2년여간의 코로나 19로 인한 급변하는 기독교인들의 생각과 태도를 먼저 점검해 보고 본격적으로 2022년부터 포스트코로나 시대 다시 대면수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점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교양교육으로서의 기독교 과목’의 타당성에 대하여 재정비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신앙공동체 교육의 의의
2. 교양과목과 기독교 교양
3.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23-002132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