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54집 제4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3 - 81 (29page)
DOI
10.18854/kpsr.2020.54.4.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상반기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사태는 세계정치의 변환(transformation)을 야기한 획기적인 사건 중의 하나로 기록될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세계정치’에 대한 기존연구는 아직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순 국제정치학’과 ‘전통 국제정치학’의 시각에서 단편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창발(emergence)로 인해서 변환을 겪고 있는 세계정치의 복합적인 양상을 염두에 둘 때, 아직 한창 벌어지고 있는 현상임에도, 코로나19의 세계정치를 보는 이론적 분석틀을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코로나19는 ‘신흥안보’(emerging security)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신흥안보로 보는 코로나19사태는 ‘양질전화(量質轉化)’와 ‘이슈연계’의 과정을 거쳐서 ‘지정학의 임계점’을 넘어서 창발하는 복잡계의 위험이다. 미시적 차원에서 보면 단순한 개인건강의 문제이겠지만, 이것이 양적으로 늘어나서 일정한 임계점을 넘게 되면 국민건강과 지역 및 국가적 차원의 보건문제가 되고, 여기에 더 나아가 경제와 사회, 외교 등의 이슈와 연계되면서 국가안보를 논할 정도의 문제로 그 위험이 상승하게 된다. 최근의 코로나19 사태는 바로 이러한 메커니즘을 타고서 창발하여 거시적 차원에서 국가적 생존을 거론할 정도의 위중한 성격을 드러냈다. 이 글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가속화되고 있는 미중 패권경쟁의 사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코로나19의 세계정치가 지니는 복합지정학(Complex Geopolitics)적 동학을 분석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리말
Ⅱ. 신흥안보와 복합지정학의 분석틀
Ⅲ. 코로나19의 창발과 팬데믹의 양질전화
Ⅳ. 코로나19와 신흥안보 위협의 이슈연계
Ⅴ. 코로나19와 미중 패권경쟁의 (복합)지정학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40-001306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