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진 (부산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6輯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09 - 4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청소년문학을 소재, 즉 주제의 측면으로 분류하여 청소년문학의 장르적 양식과 탈장르적 양식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문학을 소재의 측면으로 나누는 것은 워렌 Warren의 문학 분류 기준중 내적 형식에 따른 것이다. 필자가 내적 형식에 주목한 것은 기존의 청소년의 ‘성장담’이라는 청소년문학의 보편적 특질을 크게 헤치지 않으면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청소년문학의 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해석하는데 있다. 이는 청소년문학에서 주제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란 물음에 주목함과 동시에 서사적 양식의 제재나 모티프에 대해 비교, 탐색하는데 초점이 있다. 즉, 청소년문학에서 작가가 작품에서 말하려고 하는 참된 의도, 중심사상을 알아보기 위한 표현론적 개념에 중심을 두었다. 다만, 장르의 ‘비순수성’의 문제와 관련해서는 오히려 고정적, 도식주의적인 체계의 편견을 버리고 한 작품 내에 여러 장르의 포함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임을 밝혔다. 한 작품 내에서 여러 장르적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은 불가피한 것임을 인정하되, 장르의 분류 기준은 명확히 하고 그것을 분류할 때는 기준에서 가장 ‘적합한’ 장르적 성질의 것으로 나누고자 하였다.
‘장르’로서 청소년문학의 대표적인 소설 장르를 소재로 나누어 본 결과, 청소년소설이 가지고 있는 중심소재는 교집합이 없는 다양함이 아니라 청소년의 삶의 주변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바로 ‘무엇’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르’문학으로서 청소년문학이 갖는 가장 큰 의미는 청소년과 가장 근접한 문학이라는 것이다.
‘탈장르’로서 청소년문학은 기존의 장르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그 텍스트가 갖고 있는 장르의 변형 또는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소설의 탈장르적 양식으로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하거나, 오늘날의 사회문제인 생태, 환경, 인종, 소수자(성 소수자를 포함)까지 포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문학을 면밀히 살펴보려는 노력은 장르 연구를 통해 해소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다양한 목소리에 새롭게 귀를 기울이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여러 갈래 길을 여는 것, 이것이 청소년문학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장르적 양식을 넘어 탈장르적 양식이 갖는 의의이자 청소년문학을 역동적인 관점으로 드려다 보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머리
2. ‘장르’로서 청소년문학
3. ‘탈장르’로서 청소년문학
4.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