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모 (국립공주대학교) 유소홍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3 - 61 (9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암과 노신은 광문과 아큐의 인물 형상을 통하여 근대화를 지향하던 조선 후기와 1917년대 중국의 사회 현상 속에서 벌어지는 부조리한 세태를 풍자하고 비판하였다.
본고는 두 작품의 주인공 인물 형상을 비교 분석하여 과도기적 근대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당시 조선 사회는 독점으로 인하여 몰락 양반이 속출하고 중인과 양인들의 신분 상승 현상에 따라 三政이 문란해짐과 동시에 국가 경제의 파탄에 기인한 탐관오리의 수탈 현상으로 서민들의 고통스러운 생활고가 뒤따랐다. 연암은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실학사상의 이념을 토대로 새로운 근대적 의식과 가치관을 지향했다. <광문자전>의 주인공은 광문을 신의와 인간애를 지닌 인물,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근대적 시민 영웅으로 형상화하고 서민사회의 삶 속에서 새로운 인간관계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진보적인 작가의식을 표출했다. 특히 광문은 당시 실존 모델이 존재했다는 민간 전설을 차용한 창작 동기가 주목된다.
<아큐정전>은 반봉건적 식민지 사회로 전락하는 당대 중국의 혼란스러운 사회 현실을 배경으로 주인공 아큐를 통하여 사회개혁을 추구하고 현실의 문제를 폭로하고 비판하였다.
특히 당시의 실존 인물을 차용하여 재형상화 함으로써 작품 속 시대상에 대한 현실적 개연성과 박진감을 부여하는 동시에 아큐를 서민을 대변하는 시민영웅으로서 창조해냈다. 그러나 노신의 아큐는 서민 속의 지식인으로서 중국 근대개혁을 추구하지만 자신의 어리석음과 오만으로 인한 모순적인 행동으로 주위 사람들과 충돌하게 되고 중국 봉건사회의 모순을 폭로한다는 취지와 달리 결국은 파멸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독자로 하여금 아쉬움을 남게 하였다.
따라서 광문과 아큐의 인물 형상은 당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폭로하고 비판하면서 개혁적이고 근대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진보적 시민 영웅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반면 광문은 조선 후기 근대화 지향의 꿈을 강조하면서 시민들의 의식 개혁에 앞장섰지만, 아큐는 스스로의 어리석음과 오만으로 인해 사회개혁에 실패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989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