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영대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藏書閣 제50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16 - 144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 향촌 연구의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주로 鄕規와 洞契를 통한 사족의 향촌지배, 州縣 향약을 통해 중앙의 향촌 통치 등 상대적으로 사회집단 내에서 역학관계를 비롯한 정치 사회사적 거대 담론이 우세한 경향이었다. 상대적으로 주민자치의 村系라든지 기층민의 생활사를 세밀하게 살펴보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는데 이제는 그 실상을 세밀하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아울러 향약과 계 등의 구체적인 운영 실상에 있어서 다양한 지역의 사례가 추가될 필요가 있으며 향약과 계 조직을 지배의 도구로만 바라보는 관점도 역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그에 따라 새로운 자료의 발굴과 활용에 대한 요구도 아울러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향촌사 연구의 새로운 연구 방향에 대한 학계의 학문적 관심의 전환을 고려한다면 진주 마진마을 마호당의 다양한 문헌과 고문서는 연구자의 시선을 잡아끄는 적지 않은 매력이 있다.
검토한 바에 따르면 마진마을 마호당의 문서를 통해 우리는 향촌 사족의 학술과 그 일상에 대한 구체적인 일면을 검토해 볼 수 있게 되었다. 과거를 통한 발신의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러한 방향보다는 향촌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향촌의 사족으로서 그 정체감을 지키며 역할을 다해 온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의 다각적인 향촌에서의 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구체적인 문헌으로 남겨져 있다. 그 하나하나의 생활사에 대한 접근과 검토는 경학이나 성리학, 또는 예학 등과 같은 학리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에서는 획득하기 어려운 생활세계에서의 생생한 실재감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서는 무엇이 향촌 사족들의 삶을 부지하게 하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면모를 살펴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는 큰 학술적인 진전의 자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학문은 결국 일상의 토대를 통해 구축되는 것이며, 향촌 사족들의 생생하고 진진한 활동상과 그 흔적은 관념의 세계가 아니라 생생한 생활의 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기대하는 앞으로의 학문 방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이해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향촌 사족 연구의 새로운 경향과 마호당의 고문서
Ⅱ. 마호당의 경전공부와 과거 출사
Ⅲ. 마호당의 향촌경영과 송림송사
Ⅳ. 마호당의 향정
Ⅴ. 마호당의 家政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40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