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덕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9 - 358 (40page)
DOI
10.24993/JKLCY.2022.12.31.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소년』의 창간(발간)을 주도한 사람이 누구인지, 발행인으로 이름을 올린 일본인들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주요 필자 이상대가 누구인지, 그리고 1930년대에 들어 계급주의적 경향성을 보인 까닭은 무엇인지 등은 궁금한 주제이나 지금까지 분명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신소년』의 창간은 신명균이 학교 훈도들을 필자로 하고, 이중건이 경영을 맡으면서 성사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초기 발행인 쓰지 슌지□, 다니구치 데이지로, 다카하시 유타카 등은 『신소년』 발간에 있어 실질적인 역할을 한 바 없어 사업의 편의상 이름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편집인 김갑제도 실질적인 역할이 확인되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신소년』의 편집은 신명균이 주도했고 경영은 「소년의 기왕과 장래」 등의 여러 자료를 근거로 할 때 이중건이 맡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중건은 신소년사(중앙인서관)를 운영함에 있어 고향의 집안사람들인 이병화, 이승구, 이병석 등과 친구 이희석의 도움을 받았다.
『신소년』의 대표적인 필자 중 한 사람인 이상대는 신명균으로 오인되기도 했으나, 확인해 본 바 이희석의 필명임을 밝혔다. 이중건이나 이희석은 삼일운동 당시 함안에서 만세운동을 펼칠 만큼 민족의식이 강했고 신명균 또한 한글운동이나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로서 의기가 투합한 것으로 보인다. 신명균과 이중건은 민족주의자이면서도 사회주의 사상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였다. 그 결과 1930년대 『신소년』이 시대의 추세를 따라 계급주의적 경향성을 강하게 드러내게 되었다. 여기에는 『신소년』의 편집원으로 활동한 송완순, 이주홍, 이동규, 엄흥섭, 김병호, 전우한, 홍구 그리고 권환 등 계급주의 문학자들의 역할이 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신소년』을 만든 사람과 계급주의
3.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806-00030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