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수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1號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93 - 110 (18page)
DOI
10.37561/sse.2021.03.60.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은 아베(安倍) 정권 성립 전후인 2008년부터 내셔널리즘의 강화라는 국내 정치적 논리와 맞물려 독도교육을 강화시켰고, 한국은 2010년부터 러일전쟁 이후 일본 강점의 기억을 떠올리며 영토교육의 핵심으로 독도교육을 설정하고 대응하였다. 2008년 이후 일본 사회과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해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일본은 영토교육을 중시하면서 독도를 새롭게 ‘영토분쟁’ 지역으로 설정했고, ‘고유영토’라는 이론에 기초하여 자국의 ‘평화적’ 수단을 통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일본은 설정된 ‘영토분쟁’의 지침에 따라서 독도에 대한 한국의 ‘불법점거’를 새롭게 부각하면서 일방적으로 자국의 역사적, 국제법적 독도영유권 주장을 합법화시키려고 노력하였다. 무엇보다도 일본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역사분야 학습지도요령해설에서 ‘국제법상 정당한 근거에 기초하여 정식으로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편입했다’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은 독도와 관련하여 역사적 사실을 가르쳐야 할 역사분야에서 오히려 국제법적 정당성을 강조한다. 일본은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독도 편입과 관련하여 ‘무주지선점론’과 ‘고유영토론’이라는 논리의 모순을 보여주면서, 일본정부가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할 제안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것은 일본의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독도에 관한 역사적 사실보다는 국제법적 이론에 기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현재 일본정부는 사회과 교과서 검정을 통해서 내셔널리즘을 강조하는 독도 교육을 전면적으로 강조했다. 그 이유는 독도가 일본정부의 내셔널리즘을 유지하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향후 일본인은 제국주의 침략 역사의 파멸을 직시하고, 역사를 통한 교훈을 젊은 세대에게 심어주어서, 실제적 행동으로 이웃국가인 한국 및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일본 사회과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해설
Ⅲ. 일본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독도 관련 내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649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