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3 - 2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조직 내재화의 조절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어 왔으나 다른 리더십 연구에 비하여 많이 연구되지 않은 상황이며, 이 두 변수의 영향관계에서 조직 내재화의 영향을 살펴 본 연구는 찾기 힘든 실정이다. 그리하여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와 조직 내재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에서 조직 내재화는 조절의 효과를 보일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시민행동의 하위요소인 예의, 이타주의, 시민의식, 양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맨십에 대하여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 내재화는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소 양심의 관계에서만 유의한 부(-)의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나머지 구성개념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이타주의, 시민정신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독립 변수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서번트 리더십과 조식시민행동의 양심의 관계에서 조직 내재화의 정도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조직 내재화가 낮은 집단이 조직 내재화가 높은 집단에 비해 서번트 리더십과 양심 간에 미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자율적인 기업성과 기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구성원을 존중하고 지원하며 배려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필요하며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구성원이 이해하고 개인의 가치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시민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조직 내재화가 낮은 집단에게 리더의 존중과 배려, 지원에 대한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의 수행을 위해서 더 필요한 부분임을 나타낸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