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의 문제는 철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에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요소이다. 문학에서도 공간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고에서는 무엇보다 '집'이라고 하는 공간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유럽문학에서 집 혹은 장소가 구체적이고 의미 있게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로 유럽이 세계로 팽창해가는 과정과 부르주아계급의 형성과 소멸 등과연관한다. 이런 과정에서 드넓은 외부세계와 구별되는 개인적이고 내부적인 세계에 흥미를 두게 되었고 인간의 ‘존재와 의식’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트로야의 빌라󰡕는 체코 작가 이반 클리마(Ivan Klíma)가 실제 존재하는프라하의 한 빌라에서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한 단편이다. 이 작품 속에서 집이라는 장소는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현실의 공간이면서 동시에 문학작품 안에서 다른 기능을 하는 가상의 공간이다. 작가의 이미지나 환상이어우러져 만들어내는 가상의 공간이 현실의 공간을 새로운 의미와 기능의공간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 이 공간은 처음에는 낯선 공간이었지만 점차 친밀의 공간이 된다. 공간을 점유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심리적인 안정은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런 친밀의 공간은 이 공간에 있는 또래 친구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과 함께 여러 놀이를 하는 놀이의 공간이다. 하지만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놀이의 공간은 시간의 상관관계 속에서 전쟁과 연관한 트라우마의 공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린이에게는외부의 전쟁과는 격리된 친밀의 공간이었지만 어른들에게는 외부세계와 연결되어 있고 마침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날 수밖에 없음을 느끼는 두려움의공간으로 기능한 것이다. 이처럼 공간은 그 공간을 점유하는 사람의 기억과 추억과 함께 새로운가치를 획득하거나 상실한다. 공간은 사람이 존재하는 그 이유 때문에 가치가 주어지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