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저널정보
고조선단군학회 고조선단군학 단군학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3 - 221 (59page)
DOI
10.18706/jgds.2018.06.38.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기 신화에 나타난 ‘천신-큐슈-아마테라스’ 계열과 ‘국신-이즈모-스사노오’ 계열의 구분, 곧 ‘천신-국신론’은 야요이문화의 양대 주도세력이었던 이즈모세력 및 큐슈세력의 갈등, 진무동정 이후 큐슈세력의 정치적 승리를 보여주지만 진무동정 이후에도 여전히 이즈모계 오오모노누시(니기하야히) 계열이 왕비족으로 존재하고 오오모노누시의 위상이 유지되었던 정황으로 보아 천신-국신 구분이 생겨난 시점을 진무동정으로 바라볼 수는 없다. 진무동정 이후 시간이 흘러 큐슈세력이 이즈모 세력에 대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게 되는 시점에 천신-국신론이 생겨나게 되었던 것인데, 3세기말·4세기초 야요이시대를 끝내고 고분시대를 연 스진왕조대가 유력하며 기록상으로도 스진천황초 천신-국신의 구분이 시작된 것으로 나타난다.
스진왕조는 3세기말 요서 부여 의려왕·의라왕 세력이 한반도 남부 낙동강 일대로 남하, 금관가야를 개척한 후 다시 일본으로 도일하여 만든 부여계 도래왕조이다. 계보상으로 의려왕·의라왕에 ‘가이카천황(스진천황의 부)·가이카천황의 4자 타케토요하즈라와케왕(스진천황의 이복형)’이 비정된다. 가이카천황의 2자인 스진천황에서 시작된 스진왕조는 실상 의려왕·의라왕(가이카천황·타케도요하즈라와케왕)의 노력과 정지 작업 위에 개화하였던 것이다.
스진왕조가 부여계 정복왕조였음을 이해할 때, 스진왕조가 행한 천신-국신론 이해가 용이해진다. 천신-국신론은 새롭게 정치권력을 장악한 부여계가 배타적 천손족임을 주장한 것으로 ‘부여족=천신족’의 표방에 다름아니었다. 이러한 면모는 야요이시대 이래 약 천년 가까이 지속된 한반도 천손사상이 천신-국신론을 기점으로 그 원형에서 멀어져 갔음을 보여주기에 사상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야요이문화의 양대 주도세력과 ‘천신-국신론’의 등장 시기
Ⅲ. 야마토 부여왕조(스진왕조)의 개창과 천신족 표방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1-003339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