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운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8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극의 인기는 영화뿐만이 아니라 TV드라마에도 영향을 미쳐 다수의 작품이 방영되었다. TV사극은 특정한 왕을 자주 소재로 삼곤 하였는데 본고는 이중에서 2008년부터 현재까지 거의 매년 방영되었다시피 할 정도로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였던 인조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일지매>, <추노>를 선정하여 그 작품들 속에서 두드러지는 인조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일지매>에서는 위선과 거짓으로 아들과 백성을 기만하는 표리부동한 모습에서 권력이나 욕망 앞에서 본심을 숨긴 채 얼마든지 추악한 연기를 펼칠 수 있는 보편적인 인간성을 얘기하였다. <추노>에서는 철저히 본심을 숨긴 채 이경식을 배후조종하여 정국을 장악해 나가는 모습에서 오늘날에도 뚜렷한 진상의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존재하지 않는 현실에서 발생된 음모론을 상기시키게 하였다. 이들 드라마는 모두 정의와 신뢰가 사라진 사회를 담아내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역사적 인물이라도 드라마 내에서의 극적 기능의 차이에 따라 캐릭터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비단 인조뿐만이 아니라 후세가 주목하는 역사적 인물들을 다룬 영화나 드라마에서 극적 기능의 차별화를 위한 캐릭터의 차이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작품이 담아내고자 하는 사회적, 문화적 함의를 발견하는 것은 여러모로 유의미한 일이 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TV사극에서 공통적으로 구현한 인조의 캐릭터
Ⅲ. <일지매>와 <추노>에 나타난 인조 성격의 극적 기능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68-001407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