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현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9 - 346 (28page)
DOI
https://doi.org/10.26528/kochih.2021.73.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만주 한인문제는 생존의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해관계, 민족 감정, 중일의 외교문제가복잡하게 얽혀있었다. 1920년대 중국의 주권 수호와 일본의 만주 침략 의지가 서로 대립하는가운데 이 문제는 어느 일방이 양보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갈등과 대립은 만주사변 전까지 지속되었다. 이 사이에서 만주 한인은 무국적자로서 중국과 일본의 이용과 견제대상이 되었다. 만주에서 한인은 중국정부로부터 축출 위협과 탄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만주 침략에 한인을 이용하려는 일본으로부터도 압박을 받았다. 만주 한인에 대한 차별은 조선에서 화교배척으로 나타나 만주 한인문제와 조선 화교문제가 상호 연계되어 한중일의 국제문제가 되었다. 20세기 이후 만주에 이주한 한인과 조선에 이주한 화교 문제는 조선·일본·중국 모두 관심의 대상이었다. 각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들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르게 인식했고, 그 대응도 각기 달랐다. 만주 한인과 조선 화교 문제는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고, 문제의 소재도 달랐다. 하지만 이 문제는 중국과 조선에서 상대방 이주민에 대한 대우와 정책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었다. 만주에서 한인이 중국인에게 차별을 받거나 중국정부가 탄압하면, 이 문제를 직접해결할 방법이 없었던 조선인들은 조선의 화교에게 만주 한인이 당했던 차별과 비슷한 대응을 했다. 조선총독부와 일본정부도 만주에 이권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만주 한인을 단속하고, 정착시킬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조선 화교에 대한 정책을 만주 한인에 대한 중국의 정책과연관시켰다. 따라서 만주 한인 문제와 조선 화교 문제는 서로 상호 관련 속에서 인식되었고, 이들에 대한 대우나 대응방식도 상호 관련이 있다. 이 두 문제는 서로 다른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일어났지만,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1932년 만주국이 수립된 이후 만주 한인의 지위문제가 해결되자, 조선에서 화교 배척사건도 현저히 감소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