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민 (부산교육대학교 사회교육학과) 윤일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85 - 4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대를 대상으로 광역경제권의 실업률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광역경제권의 실업률 결정요인이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지역별로 인구증감 또는 노동력 증감이 요인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인구(15세 이상) 변화와 노동력 변화의 효과가 실업률을 상승시켰고, 반대로 실업률 하락에는 취업자 수의 변화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효구인배율을 이용한 균형실업률(자연실업률) 추계에서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에서 균형실업률이 높게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경제규모가 작은 도시에서 낮게 나타났다. 전국평균보다 높게 나타난 광역경제권은 경기가 회복되어도 실업이 감소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업률 상승은 노동공급 초과에 의해 발생하는 실업보다 노동수요부족에 의한 실업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는 구인과 구직의 불균형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회복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일자리 창출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일본의 실업률은 낮은 지역과 높은 지역으로 나누어져 고착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그 요인이 노동력의 구성 및 업종별 산업구조, 노동수급 균형 등이 다르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