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진 (중앙대학교) 박성환 (한밭대학교) 주재형 (중앙대학교 회계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에서는 2011년 IFRS 도입 이후 단일 고객에 대한 매출액이총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해당 고객별 수익금액과 관련 사업부문의 명칭을주석으로 공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요고객에 대한 매출집중도 정보는 투자자와 채권자등 재무정보이용자에게 재무성과나 위험분석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회계감사의 위험평가 및 효율성 측면에서도 유용한 정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관련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며, 외부감사인이나 규제감독기관의 관심도 낮아 관련 공시실태조사 조차도 찾아 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고객의 매출집중도에 대한공시실태를 조사하고 공시품질을 분석하며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한 조사ㆍ분석결과와 그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투자자의위험관리 관점에서, 미국과 같이 사업보고서에서 주요고객의 명칭과 위험을 공시할 필요가있다. 둘째,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유가증권상장 및 코스닥등록 제조기업 중 10% 이상주요고객의 매출집중도의 공시대상 기업-연도 3,060개 중 주요고객별 수익금액과 비율 등을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히 공시한 기업-연도가 2,626개(85.8%)로 공시품질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주요고객 매출집중도 공시기준 중 사업부문 명칭에 대한공시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연도는 2017년 기준으로 42.9%나 되고 있어 구체적인모범 공시사례를 제시하여 공시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넷째,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고객이 없는 경우에 ‘해당 없음’을 적극적으로 공시하여 정보이용자에게 보다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주요고객의 매출집중도에 대한 공시유형(3개 Group의 8개 유형)을 활용하여 그 공시품질요인을 분석한결과, 감사인 규모나 자산규모가 클수록 또한 수익성이 양호할수록 주요고객 매출집중도의공시품질이 높아진다. 주요고객 매출집중도에 대한 주석공시의 개선을 위해서는 감사인과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주요고객의 매출집중도에 대한 공시현황을 국내 최초로 조사ㆍ보고하며, 공시유형을 집단화(grouping)하여 공시실태와 공시품질요인까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공시개선방안은 재무정보이용자가 경영자의 시각을 통해 주요고객에 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보비대칭성을 줄이는데 공헌할 것이다. 향후 주요고객 매출집중도의 공시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실증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