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기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91 - 239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흥법사지는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안창리의 전등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데, 지금은 폐허가 되어 경작지와 민가로 변하였다. 흥법사는 고려시대 크게 번성했던 사찰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기와편이 출토되고 있어 상당한 규모의 사찰이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남한강의 수계상에 위치하고 있어 사찰과 원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던 사찰로 추정된다. 흥법사에는 태조왕건으로부터 극진한 예우를 받았던 진공대사 충담이 주석하면서 원주지역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사찰로 부각되었다. 그리고 고려시대 흥법사의 위상을 전해주는 대표적인 유물이 3층석탑, 진공대사탑과 탑비 등이다. 모두 내구성이 강한 석조미술로 오늘날까지 유존되어 흥법사의 중요성을 전해주고 있다.
3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 석탑 양식을 계승하면서 전대에 없었던 새로운 치석 수법과 양식이 적용되었다. 이는 왕조가 바뀌는 정치적인 변화에 따라 석조미술의 양식도 변화되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진공대사탑과 석관은 일제강점기 반출되어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부도는 표면에 운룡문이 새겨진 중대석과 정교한 기법으로 치석된 옥개석이 주목되며, 석관은 안상이 새겨진 점이 독특하다. 진공대사탑은 각종 기록과 양식으로 보아 940년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진공대사탑비는 비신이 여러 개로 절단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사지에 유존되고 있는 귀부와 이수는 역동적이고 생동감있는 조각 기법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고려초기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흥법사지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연구에 많은 애로점이 있다. 향후 흥법사지에 대한 정밀 발굴 조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興法寺址 石造美術의 特徵과 造成 時期
3. 興法寺址 石造美術의 美術史的 意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969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