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해진 (충북대학교) 김철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2021년 정기사회학대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 - 2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농업농촌농민의 위기에 대응하는 새로운 문제설정으로 농과 사회의 관계 회복과 농과 시민사회의 연대를 의미하는 농의 사회화라는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농의 사회화는 농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에 대한 시민들의 인정과 사회적 지지의 확대를 의미하는 동시에 사회가 농의 사회적 가치를 활용하는 것으로 의미화했다. 이러한 농과 시민사회의 연대를 구축하기 위해서 농의 사회적 가치에 주목하고 기존의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 개념을 대체하여 농의 사회적 가치를 개념화했다. 농의사회적 가치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위해 농이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중심으로 농의 사회적 가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국민조사자료를 활용하여 경험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누가 농의 사회적 가치를 지지하는지, 어떤 요인들이 농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였다. 특히, 농과 사회의 관계를 매개하는 먹거리와 시민권을 중심으로 농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먹거리에 대한 관심과 먹거리 시민권 의식과 행동을 중심으로 농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먹거리 시민권의 행동으로 연결된 먹거리 시민일수록 농의 사회적 가치 인식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요리, 채식주의와 같은 먹거리 행동이나 자연 친화적인 대안가치를 지닌 시민일수록 농의 사회적 역할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도 발견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먹거리를 매개로 농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먹거리 시민권이 농의 사회적 가치를 구축하는 시민사회의 토대로서 농과 사회의 관계를 회복하고 농과 시민사회의 연대를 강화할 수 있는 유의미한 조건임을 밝혀냈다. 농과 사회의 지속가능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소비주의를 넘어서 농의 사회적 가치를 지지하는 먹거리 시민권을 지닌 먹거리 시민을 확대하는 사회운동과 정책들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