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주 (대전대학교 산업광고심리학과 객원교수) 남승규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MZ세대를 포함하여 세대별로 소비자행복의 현 수준을 진단해보고 소비자행복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베이비붐세대, X세대, M세대, Z세대로 나누어 775명을 대상으로 소비자행복뿐만 아니라, 자기조절과 의사결정방식 척도가 포함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먼저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 계수와 요인구조를 알아보았다. 다음에, 세대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대별로 변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고, 분산분석과 Scheffe test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2012년보다 2022년의 소비자행복은 전반적으로 하락하였다. 둘째, 세대에 따라 소비자행복에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세대에 따라 자기조절능력에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세대에 따라 의사결정방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Z세대가 베이비붐세대와 X세대 그리고 M세대 보다 소비자행복이 더 높았지만, 이들의 자기조절능력과 합리적 의사결정은 더 낮게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는 Z세대가 다른 세대들보다 소비자행복이 높기는 하지만, 그들이 자기조절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에서는 취약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