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5 - 1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민족주의는 민족의 ‘주의?주장’과 그것을 실현하고자 하는 ‘운동’의 모든 형태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민족운동의 발전과정은 민족주의의 확산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소고는 이러한 관점에서 19세기 후반 우크라이나 민족주의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어떻게 확산, 발전해 나갔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한계점은 무엇이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당시 우크라이나를 지배했던 러시아제국과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제국의 서로 다른 정치적 성격과 환경은 동과 서 우크라이나에서 민족주의 발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두 지역 우크라이나 지식인들의 협력을 낳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민족운동을 구현할 주체세력으로서 농민을 제외한 다양한 계급과 계층의 참여를 이끌지 못했다는 점, 민족운동이 사회운동과 연계되어 지속되지 못했다는 점, 지식인들의 포률리즘적 사고와 태도로 완전한 독립국가성립의 필요성을 일찍부터 발전시키지 못했다는 점 등은 우크라이나민족주의가 갖는 특성과 한계점이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