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난희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65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 - 48 (46page)
DOI
10.18496/kjhr.2019.08.6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신당서 발해전에 입전된 동해안의 다시마(남해산 곤포)를 모티브로 고대 동아시아의 다시마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발해가 수행한 역할을 밝히고자 했다. 다만 사료가 극히 부족한 발해 연구의 현실여건상 직접적인 자료가 없으므로 인접 분야 지식과 다시마와 관련된 다양한 고전적을 활용하여 추론하였다. 검토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해 곤포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한중일 고전적에 등장하고 있는 다시마 관련 용어인 곤포, 해대, 다사마, 탑사마 등의 용례를 검토, 분석하였다. 갈조식물의 생태학적 지식을 참고하여 한해성 작물인 다시마를 지칭하는 것은 북방산 곤포에 한정하여야 하며 11세기를 전후하여 남방산 해조를 지칭한 곤포 혹은 해대라고 지칭되는 작물은 이와 구분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후자는 갈조식물 다시마목의 하나인 감태로 제안해 보았다.
둘째, 다시마와 관련된 용어가 여러 차례 변화하였는데 이는 다시마의 유통 구조 변동에 따른 것으로 보고 크게 4단계로 구분하였다. 특히 11세기 전후로 감태와 같은 온대성 해조가 다시마의 대체재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곤포라 지칭되는 대상이 확대되고 후에 등장한 해대라는 용어와 혼용하였음을 지적하였다.
셋째, 중국 고전적의 곤포 효능에 대한 관심으로 보아 북방산 다시마의 상품적 가치는 높았으며 이에 따른 다시마 유통은 발해가 담당하였을 것으로 추론하였다. 특히 발해는 자국산의 다시마 뿐만 아니라 일본산 다시마의 중계 무역에도 활약하였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11세기 전후의 다시마 등 갈조식물의 유통 구조 변화는 발해 멸망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도 제안하였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토산물 다시마를 대일본 교류를 통해 대외 교역의 주요 상품으로 발굴하고 이를 당-발해-일본으로 이어지는 중계 무역으로 확장한 발해의 경제 교역 능력을 밝혀 보려는 작업에 닿아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다시마 식생과 분포
3. 한중일 고전적에 등장하는 다시마
4. 다시마 지칭 용어 변천과 다시마의 발해 특산물화
5.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