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일 (문화재청) 김요정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8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59 - 188 (30page)
DOI
10.18587/bh.2019.6.87.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충청남도 예산군 수덕사 무이당에 봉안된 소조삼존불상에 관한 연구이다. 이 삼존상은 제작시기를 알 수 있는 조성발원문이 남아있지 않아 2017년 3월에 사찰의 의뢰를 받아 양식사적 검토와 수종(樹種) 및 연륜연대(年輪年代) 등의 과학적 조사를 시도하였다.
수덕사 무이당 불상은 목재로 골격을 만들고 흙을 붙인 소조불로, 본존이 여래좌상이고 협시가 보살입상으로 이루어진 삼존불이다. 이러한 존상의 배치는 중형의 소조삼존불상인 경우 조선전기에 주로 제작되고, 17세기에 목조불감에서 약간 제작되었다. 또한 편단우견의 여래상은 명나라 불상의 영향을 받아 일시적으로 조선전기에 조성된 착의법이다.
수덕사 소조삼존불상은 15세기 기년명 불상에 비하여 신체비례가 인체와 달리 얼굴이 큰 편이고, 왼쪽 가슴으로 내려오는 비파채와 같은 옷주름이 팔뚝 측면으로 이동하고, 승각기를 묶은 매듭이 사실적이지 않다. 그러나 16세기 전반에 제작된 기년명 불상과 비교하면 신체비례와 얼굴에 비해 좁은 어깨, 착의법 등이 유사성을 가진다. 반면 16세기 후반에 조성된 기년명 불상보다 신체비율과 착의법 등이 자연스럽고 볼륨감이 표현되었다.
이러한 추정은 소조삼존불에 대한 과학적 분석인 연륜연대와 탄소연대 측정을 통해 정확하게 밝혀졌다. 소조여래좌상 밑판 목재의 방사성탄소연대 분석결과, 조성시기가 1524년에서 1554년 사이로 제시되었으며 더 나아가 연륜연대분석으로는 1530년 바로 직후에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조삼존불상을 구성하고 있는 목재를 부위별로 조사한 결과, 소조여래좌상은 몸체와 손이 버드나무, 밑판과 등판은 소나무였으며, 소조보살입상은 몸체와 등판은 소나무, 손은 버드나무였다. 버드나무는 재질이 치밀하고 균일하여 쪼개짐이 적어 주로 섬세한 조각에 용이하다.
이와 같이 수덕사 무이당 소조삼존불상은 조성발원문이 없지만, 제작시기가 미술사의 양식사적 검토와 과학적 분석이 일치하는 1530-1550년대 작품으로 확인되어 조선전기 불교미술사 연구에 기준 작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한글요약〉
Ⅰ. 머리말
Ⅱ. 수덕사 소조삼존불상
Ⅲ. 소조삼존불상의 조성시기 추론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