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47 - 17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기계 시각이 생산해내는 이질적 이미지 및 감각에 대한 흥미에서 출발했다. 카메라의 발명 이후 인간이 기계에 의존해 이미지를 만들고 보게 되면서 인간의 시선은 이미 기계에 길들여져 있다. 하지만 인간의 신체와 다른 기계의 개입은 시각의 성격, 인지의 방식, 생산된 이미지의 속성, 관찰자의 위상, 주체의 개념 등 시각 체제와 관련한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이 같은 거대한 문제의식에 접근하는 출발점으로, 이 논문은 카메라를 기반으로 기계 시각에 접근한 영상 작업 세 점(박경근의〈 1.6초〉(2016), 마이클 스노우의〈 중앙지역(La Région Centrale)〉(1971), 지가 베르토프의 〈영화 카메라를 든 사람(The Man with a Movie Camera)〉(1929)을 교차 비교해 이들 작업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이질성과 인간 및 기계의 관계, 새로운 시지각과 주체의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다. 이들은 모두 육안으로 파악할 수 없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고, 이를 통해 고전적 시각장과 인본주의적 시각 체제에 균열을 가한다. 특히 기계 시각의 제작과 감상에 인간항이 섞이는 방식은 포스트휴먼 주체와 관련해 많은 논의점을 던진다. CCTV나 스마트폰, 게임과 SNS 등 오늘날 도처에 산재한 또 다른 시각 기계들 또한 이미지와 시각 경험을 바꿔놓고 있다. 기계의 개념이 달라지며 변화하는 시지각과 시각 체제의 전개를 향후의 연구 과제로 남긴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움직이는 기계의 시선
III. 카메라-기계-눈
IV. 포스트휴먼 주체
V.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9-000314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