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정우 (하늘담은교회)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41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19 - 153 (35page)
DOI
10.17778/MAT.2017.02.41.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에서는 선교를 후원하는 책임기관이 사실상 대부분 개교회이다. 그러므로 후원하는 교회의 개혁 없이는 한국교회의 선교가 달라질 수 없다. 문제아 배후에는 문제 부모가 있다는 말이 있듯이, 한국교회에서 파송받은 선교사들이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는 배경에는 후원교회의 미성숙성과 무책임성과 허약성이 있다.
후원교회의 개혁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나? 세 가지로 기술한다.
첫째는 선교개념이 성서적으로 개혁되어야 한다. 한국교회의 선교 개념은 대부분 ‘교회의 선교’이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선교’를 증거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선교에 쓰임 받는 주요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선교에 부분적으로 참여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겸손하게 참여하며 하나님의 선교를 위하여 다른 선교기관, 선교사들과 협력해야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보여주신 선교는 ‘십자가의 선교’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는 십자군방식의 선교를 버리고 십자가의 선교, 즉 사랑과 섬김과 봉사와 대화와 자기희생의 선교를 추구해야 한다.
둘째는 책임적인 교회로 재정비되어야 한다. 그동안 후원교회는 선교동원과 선교사 파송에는 열심을 내었지만, 진행되고 있는 선교와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들에 대한 책임이 미흡하였다. 앞으로 책임 있는 선교를 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선교전략을 마련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선교후원을 지속적으로 책임 있게 감당할 수 있는 연합후원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동시에 선교사에게는 네비우스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권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후원하는 교회 자체가 선교적 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 교회의 한 기능으로서 선교를 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책임 있는 선교를 잘할수 없다. 교회의 존재 이유와 목적이 선교임을 자각하고 교회의 지체인 모든 성도들의 삶이 선교적 삶이 될 수 있도록 성경을 가르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부분을 개혁하면 앞으로 한국교회는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책임 있게 지속적으로 행복하게 선교를 잘하는 교회가 될 것이다.

목차

논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후원교회의 중요성
III. 성경적인 선교로 개혁해야 한다.
IV. 책임적인 선교로 개혁해야 한다.
V. 교회론을 개혁해야 한다.
VI.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235-002254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