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숙 (혜전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8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5 - 32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님의 침묵』을 초월성과 세속성의 관계양상으로 구명하고자 하여 이를 세계관과의 관련성, 작품에 나타난 인식적 층위, 표현적 층위로 나뉘어 분석하였다. 그간 한용운의 시는 종교적 깨달음과 시적 역설을 주된 분석기준으로 삼아왔는데, 본 논의가 초점화한 초월성과 세속성은 이러한 기준의 연장선이자 변별화이다.
한용운 시의 세속성과 초월성은 작가의 사상적 바탕인 불교 철학과 깊은 상관성을 갖고 있다. 주해서나 산문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그의 언어관은 시론을 추출하기에 적절한 근거이다. 작자는 여러 산문을 통해 언어에 대한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언어가 초월 세계를 나타내기에 근본 적 한계가 있지만 그럼에도 언어 없이는 초월이 불가능함을 적시하였다. 세속 경험은 초월 경지로 나아가기 위해 버려야할 것들이지만 세속을 통하지 않고서는 초월도 불가능하다. 감각적 수사와 풍부한 정서를 활용한 세속언어는 초월로 도달 할 하나의 방편이다. 방편 활용을 위해 작자는 일상의 경험을 ‘님’과 ‘사랑’에 대입한다. 세속적 시간과 공간, 만남과 이별, 그리움과 사랑 등 다변화 하는 오욕칠정은 감각적 표현에 힘입어 구체성을 갖고, 극단화된 세속성은 초월로 도약하는 매개항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한용운의 시적 인식은 세속의 세계와 초월의 세계가 둘이 아니며 하나도 아닌, 변증법적 하나라는 세계관을 보여 준다. 동일하지 않지만 둘이 아닌 초월성과 세속성의 속성은 비유, 응축, 암시 등의 시적기법을 통해 효과를 얻게 된다.
구체적 대상과 맺는 관계와 감정의 세속경험은 수행자가 깨달음으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 단계이기도 하다. 세속 경험은 수행의 부분을 이루고 이를 통해 다시 깨달음의 세계로 닿을 수 있다. 추상적 사유와 초월적 경지를 대중에게 전파하기 위해 한용운은 세속의 언어를 선택 하였고 이를 다양하고 화려한 표현과 자유로운 형식으로 펼쳐 놓았다.

목차

국문 요약
1. 들어가는 말
2. 문학관에 나타난 초월성과 세속성
3. 변증법적 가치의 시적 구현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31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