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대일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 - 36 (32page)
DOI
10.31280/CC.2010.10.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토라의 의미를 현재 우리가 읽고 있는 오경의 구성에서 추적한다 신앙 공동체가 "모세오경" 이라고 부르는 토라를 "모세에 관한 오경" 이라는 시각에서 관찰하면서 토라가 어떻게 해서 포로 후기유대 공동체에서 법으로 수렴되게 되었는지를 논의한다.
토라의 세계, 곧 최종 형태의 오경에는 두 개의 신학적, 법률적,사회 종교사적인 흐름이 존재한다 하나는 시내 산 전승 (출 19:1-민10:10)이고, 다른 하나는 신명기 전승이다. 이 두 전승이 하나로 합해져서 오경이라는 경전을 이루고 있다. 시내 산 전승은 시내 산에서 토라가 주어졌다는 사실을 제사장의 시각에서, 종교 의례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신명기 전승은 광야 유랑을 마치고 가나안 땅 변경에 서 있던 이스라엘에게 토라가 주어졌다는 사실을 시민사회의 시각에서, 도덕적 인 규정이라는 차원에서 해설한다.
페르시아 통치 시절 유대 공동체는 이 두 전승이 합류되어 있는 오경을 모세의 율법으로 공포하게 된다. 그때부터 토라는 유대 공동체의 일상을 법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학사이자 제사장이었던 에스라가 모세의 율법을 당시 유대 공동체의 헌장으로 공포하였던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오경의 토라가 "모세의 토라" 라는 이름으로 받아들여지면서 토라는 여러 유대 공동체 사이에서 하나님의 법이자 유대 사회를 이끄는 율법으로 간주되었다. 오경을 토라로 읽으면서 유대 공동체는, 그들이 유대 땅에 거주하던 유대 제사장이든, 아니면 디아스포라 유대 사회에 모여 살던 평범한 유대인이든, 토라의 이야기와 가르침에서 자기들의 정체성과 에토스와 사회적 연대감을 확인하였다. 모세의 일대기를 전하는 "모세적인 오경" 을 읽으면서 이스라엘 역사의 시작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깨달았다 그 근본을 확인함으로 포로 후기 유대 사회는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는 유대 공동체가 어떻게 해야 현실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모세의 토라를 규범적으로 읽으면서 그들이 신앙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생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이다.

목차

1. 오경 속의 토라, 토라 속의 오경
2. 토라와 시내 산 전승 단락, 시내 산의 토라와 제사장의 비전
3. 토라와 모세, 신명기의 토라와 삶을 위한 처방
4. 토라와 에스라, 오경으로서의 토라
5. 맺음말: 토라, 모세가 전한 복음서
참고문헌
Abstract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