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23 - 16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방 후 안중근 기념 첫 사업은 동상건립기성회 조직이었다. 해방된 한반도에서 안중근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인물이었다는 의미이다. 이후 안중근 기념사업은 주로 순국일에 추모행사로 진행되었다. 해방 이후 1960년대 초까지 안중근 기념사업은 동상 건립과 순국일ㆍ의거일에 거행된 추념식이었다. 추도란 “죽은 이를 생각하며 슬퍼하는 것”으로 ‘추념’도 비슷한 의미이다. 추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교훈을 끌어내는 것이야말로 추도의 진정한 의미이다. 뿐만 아니라 최고의 추도란 정확한 사실에 토대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중근에 대한 자료 발굴과 그에 기초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 기간에는 몇 편의 희곡과 단행본이 출간되었을 뿐이다. 천주교회 측에서도 소극적인 관심을 표명하였을 뿐이었다.
196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초까지 안중근 기념사업은 국가적인 후원과 국민들의 관심 속에서 추진되었다. 안중근의사기념관 설립과 안중근 유묵의 보물 지정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관심과 후원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과 후원은 안중근 관련 자료들의 발굴로 이어졌고, 안중근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천주교회 측에서도 안중근을 천주교 신앙인으로, 단죄하였던 안중근의거를 애국적인 행동으로 인식하고 평가해야 한다는 주장을 추모식과 논문들로 표명하였다. 중국에서는 안중근의거지인 하얼빈을 중심으로 동북삼성에서 안중근을 기념사업들이 추진되었다. 이처럼이 기간 안중근 기념사업은 국ㆍ내외적으로 토대를 다져나갔다.
1990년대 초부터 안중근 기념사업은 매우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문화인물과 호국인물로 선정되었고, 유해발굴작업이 남북 공동으로 추진되었다. 천주교회는 신앙인 안중근, 애국적인 안중근의거라는 측면에 초점을 모았다. 한중 수교로 중국에서의 안중근 관련 기념사업들이 활발하게 추진되었으며, 미주와 일본에서도 안중근연구회가 조직되는 등 국외에서도 안중근 기념사업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즉 해방 후 안중근 기념사업은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화하고 확산되었는데, 그것은 안중근이 한국 민족운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미가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의 동양평화사상과 의거가 지닌 역사적 의미가 크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런 만큼 그를 기념하는 각종 사업들의 다양화와 확산은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다.
그동안 안중근 기념사업은 일회적이고 중복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고, 사후 관리가 미흡하였다. 향후 안중근 기념사업은 안중근의 정신을 미래화하는, 안중근의거를 국제평화의 측면에서 자리매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안중근의 사상과 의거에 대한 철저한 사료 조사와 정리, 그에 토대한 연구와 평가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안중근에 대한 사료정리와 연구는 눈에 보이지 않은 기념관을 건설하는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기념사업회 결성과 동상 건립
3. 기념관 건립과 기념사업 기반 마련
4. 기념사업 확대와 활성화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영문요약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1-000496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