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國際政治論叢 제49집 제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7 - 31 (25page)
DOI
10.14731/kjir.2009.12.49.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근대 이행의 국제정치에 대한 연구와 이로부터 도출되는 이론적 시각의 정립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한편으로는 근대 이행의 외교사적 주요 측면을 살펴봄과 동시에, 기존의 다양한 학제적, 이론적 연구의 성과를 살펴봄으로써 21세기에서 바라본 의미있는 근대 이행의 국제정치학이론을 도출하고자 하는 시도를 한다. 국제정치학이론에서는 1618년에서 1648년 간 진행된 30년 전쟁이 주요 이행의 사건이었으며, 이를 마감한 베스팔리아 조약(1648)을 근대 이행의 기점으로 보는 시각, 즉 웨스트팔리아 기점설이 가장 많이 언급되어 왔다. 웨스트팔리아 조약은 스페인제국의 합스부르크왕가의 지배를 결정적으로 약화시키고, 신성로마제국을 구성하고 있던 개별 국가단위들의 자율권을 인정하였다는 점에서 근대절대왕조국가의 주권성을 인정한 가장 중요한 사건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기획정의 문제를 둘러싼 다른 많은 논의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1414년의 콘스탄츠공의회, 1454년 이태리반도의 로디조약, 16세기 초의 자본주의 세계체제 성립기, 1648년의 웨스트팔리아조약, 1713의 유트레히트조약,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의 양대혁명이 일어난 18세기 후반, 1815년 비엔나회의 등 다른 시점을 기준으로 삼을 수 있고, 또한 이에 대한 많은 근거가 있다. 혹자는 중세의 권력정치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중세와 근대 구분의 인위성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본 논문은 유럽의 근대 이행에 있어, 이행기가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정확히 마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긴 기간에 걸쳐져 있다는 점, 이행을 하는 각 단위체들, 혹은 소지역들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국제정치학적 시간이 같은 공간에서 공존하는 일이 오히려 일반적이라는 점, 다른 국제정치학적 시간을 살고 있는 같은 공간 속의 단위들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단순한 병존이 아닌 복합의 메카니즘을 생산해 낸다는 점 등을 보이고자 한다. 결국 근대이행의 국제정치학 이론을 논의하는 과정은 비단 이행 뿐 아니라, 서로 다른 단위들 간의 공존과 복합을 삼중으로 고려하는 이행, 공존, 복합의 국제정치학 이론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한글초록】
Ⅰ. 서론
Ⅱ. 웨스트팔리아조약 기점설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
Ⅲ. 군사 층위 중심의 지정학적 경쟁 이론(Geopolitical Competition theory)
Ⅳ. 경제 층위 중심 해석: 자본주의 주권을 기초로 한 국제정치적 근대
Ⅴ. 이념 층위 중심 해석: 비판이론, 구성주의, 국제사회학파의 논지
Ⅵ.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49-002065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