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崔鈗喆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중소연구 중소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9 - 14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6․25전쟁에 있어서 중공군의 참전과정과 배경을 ‘소련-중국 관계’에서의 국가 중심의 구도에서 벗어나 ‘스탈린-마오쩌둥(毛澤東) 간의 관계’ 속에서 국가지도자의 지정학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중국과 소련이 6․25전쟁에 개입하게 된 하나의 동인인 스탈린과 마오쩌둥의 한반도에 대한 지정학적 관점과 이 관점이 중국군의 6․25전쟁 참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스탈린과 마오쩌둥의 지정학적 관점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연대라는 공산주의자로서의 의무보다는 지정학적 이익을 앞세웠고, 그러한 연장선 상에서 ‘상호불신’이 보다 내재화된 측면이 있다. 스탈린은 제정(帝政) 러시아를 통치한 군주들처럼 한반도를 태평양 진출을 위한 부동항(不凍港)으로서의 전진기지 역할과 미국과 일본 등의 해양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도구로써 생각하고 있었고, 김일성을 통해 한반도를 완정(完征)하고자 했다. 그리고 미군이 이 전쟁에 개입 시에는 중국군을 전쟁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마오쩌둥을 인계철선화(引繼鐵線化) 함으로써 미군의 개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력을 상쇄시키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 극동에서의 소련의 영향력을 유지시킴은 물론, 마오쩌둥에 대한 통제력도 유지하고자 하였다.
마오쩌둥은 한반도를 중국과의 관계에서 순망치한(脣亡齒寒)의 관계에서 바라보았다. 그는 6․25전쟁 초기에는 스탈린에 의해 한반도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에서 의도적으로 배제되었다. 그러나 미군의 참전과 한중국경으로의 진출은 스탈린과 김일성으로 하여금 중국군의 직접적인 개임을 요구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마오쩌둥은 미군에 대항하여 중국 본토를 보호한다는 순망치한론에 기초하여 주도적으로 중국군을 참전시키게 된다.

목차

한글초록
Ⅰ. 서론
Ⅱ. 스탈린의 짜르(Tzar)적 성향과 대(對) 한반도관
Ⅲ. 마오쩌둥의 중화사상(中華思想)과 대(對) 한반도관
Ⅳ. 중국의 6·25전쟁 참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9-001562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