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태한 (Univ. of California at Riverside) 이재희 (전 미주 중앙일보 기자)
저널정보
재외한인학회 재외한인연구 재외한인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 센서스 조사에 의하면 2012년 한인인구는 180만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 중 한인들이 가장 많이 사는 곳은 LA카운티로 2014년 217,260명 정도로 나타났다. 상징적으로 미국 한인공동체의 중심은 LA로 알려지고 있다. 코리아타운으로서 알려진 초국적 집거지는 2000년대 초반 이후 미국 주류사회에서 한국문화와 음식을 유행시키고 있다. 코리안 바베큐, 드라마, 음악, 한인배우들이 미국 팝 걸쳐 무대를놀라게 하고 있다. 또한 한인이민자들은 보다 나은 학군과 고용기회를 찾아 남가주 교외지역에 코리아타운을 건설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LA코리아타운과 남가주 코리아타운의 진화의 역사를 추적하는데있다. LA코리타운의 형성은 한인이민자들이 1960년 말과 1970년대 초 올림픽 마켓, VIP레스토랑, VIP플라자 등을 개업하면서 시작되었다. 1980년대 초 LA시는 공식적으로 버몬웨스턴과 올림픽 8번가를 코리아타운으로 지정하였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탐구하고 있다. LA코리아타운은 어떻게 고립된 에스닉 집거지에서 초국적 다인종적 집거지의 중심지로 변모할 수 있었는가? 코리아타운 이민자들은 남가주 교외지역에 코리아타운을 왜 그리고 어떻게 확산시키고 건설하게 되었는가? 한인 비영리단체는 남가주 한인이민공동체를 지원하고 형성하는데 어떤 역할을담당했는가?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