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국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3 - 1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은 인생에서 무엇보다 소중하다. 그리고 그 소중한 직업생활의 성공적 수행에 필수적 요인이 바로 직업윤리이다. 윤리적·도덕적 품성의 실행이 21세기의 경쟁력이라는 것을 많은 연구물들이 강조한다. 그런데 직업세계로 나아갈 청년 세대에게 직업현장의 윤리를 가르쳐야 할 NCS 기반 직업윤리 학습모듈이 여러 한계점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 첫째로, 실천 덕목의 ‘배치’가 불합리하다. 둘째로, 실천덕목의 ‘서술’에 적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셋째로, 학습모듈에 반드시 포함돼야 할 내용의 중대한 ‘흠결’ 이 있다. 따라서 그러한 직업윤리 학습모듈의 한계들을 다음과 같이 보완해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첫째, [공동체윤리]편 학습모듈에 편성된 ‘책임의식’은 직무수행 시의 책임성을 직접 강조할 수 있도록 [근로윤리] 편 학습모듈로 옮겨야 한다. 둘째, [공동체윤리]편 학습모듈에 편성된 ‘준법성’은 국가적 법질서 준수만강조하지 말고, 직무현장의 근무수칙이나 안전수칙도 지키도록 설명 범위를 넓혀야 한다. 셋째, 혁명적기술변동과 문명사적 전환을 고려하여 새로운 학습모듈로서 [당대윤리]편을 보완적으로 추가할 필요가있다. 그 안에 ‘환경윤리/정보통신윤리/4차산업혁명 대응윤리’ 항목들을 포함시켜 서술함이 바람직하다. 우리가 제시한 직업윤리의 여러 논의는 팔정도(?正道)를 설하신 붓다의 말씀에도 사실상 부합한다. 고(苦)를 멸(滅)하는 방편으로서의 팔정도는 우리가 제시한 직업윤리의 실천궁행과 다르지 않은 불법(佛 法)이요 윤리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제안대로 개선된 직업윤리 학습모듈은 직업세계로 나아갈 청년 세대에게 좀 더 적실성 높은 직업윤리 학습의 길잡이가 될 것이지만, 특히 불제자 청년들에게는 자신이 배우는 직업윤리를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