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은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조성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및 보건환경 연구소)
저널정보
대한보건협회 대한보건연구 대한보건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5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한국인의 약 70%는 아파트,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주택 내 계단, 복도 등과 같이 공용장소에서의 흡연은 이웃간의 갈등,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지난 2016년 9월 3일부터 공동주택 입주민의 2분의 1 이상이 해당 공동주택의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전부 또는 일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찬성하면 법적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는 공동주택 금연구역 지정 제도가 시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금연구역이 지정된 아파트 (금연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해당 제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방법:총 3개 지역에 있는 아파트 4곳에 모바일 설문 조사 안내문을 약 한달 가량 게시하였다. 해당 아파트 19세 이상 입주민은 안내문에 있는 QR 코드로 접속하여 설문 조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모바일 설문조사를 통해 제도 인지도, 도입 후 공용 장소에서의 주관적 간접흡연 개선도, 제도 도입 만족도, 운영 만족도 등을 측정하였다. 결과:총 378명(남자 50.5%)이 모바일 설문조사에 참가했으며 그 가운데 38명(10.1%)은 현재 흡연자였다. 본인이 거주하는 아파트가 금연아파트라는 것은 응답자의 89.9%가 알고 있었으며 흡연자(68.4%) 보다는 비흡연자(92.4%)들이 더 잘 알고 있었다(p<0.001). 금연아파트 지정에 대해 78.3%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흡연자(55.3%) 보다는 비흡연자(80.9%)의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1). 반면, 금연아파트 운영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6.0%만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또한 흡연자(31.6%)보다는 비흡연자(47.6%)의 운영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34). 지정 만족도는 흡연자보다는 비흡연자일 경우, 공용구간에서의 간접흡연 경험이 없는 경우, 주관적 간접흡연 개선도가 좋은 경우 높았으며, 운영 만족도는 연령이 낮을수록, 간접흡연 경험이 없는 경우, 주관적 간접흡연 개선도가 좋은 경우 높게 나타났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금연아파트 지정 후 공용구간(흡연자: 71.1% vs. 비흡연자: 70.0%)에서의 간접흡연과 공용구간 이외 장소(흡연자: 52.6% vs. 비흡연자: 67.9%)에서의 간접흡연 문제가 개선되었다고 평가하였다(p>.05). 결론:금연 아파트 도입 후 입주민 대부분 해당 제도 지정에 만족하고 있었다. 또한, 공용구간뿐만 아니라 공용구간 이외의 장소에서의 간접흡연 문제까지도 개선되었다고 입주민들이 실제 느끼고 있으므로 해당 제도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