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9 - 6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혼취업여성의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여성이 가지는 결혼과 출산 그리고 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구학자인 맥도널드(2000)는 개인적 성 평등수준은 높으나 가족적 성 평등수준은 낮은 경우, 혹스차일드(1989)는 가사형평성이 낮을수록 출산을 기피하여 저출산현상이 도래한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중심으로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2015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 복지 실태조사”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4,618명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무교일 경우, 자가에 사는 경우,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다자녀가구지원에 대해 찬성할수록, 자녀의 정서적·사회적 가치에 찬성할수록, 일·가정양립정책, 배우자 일·가정양립정책의 이용을 희망할 경우, 남편과의 가사공평성이 낮을수록 출산자녀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여성복지와 출산과 양육 지원을 위한 일ㆍ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사회와 기업의 인식의 개선필요, 주거비 지원 확대 등의 정책보완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