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경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51집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1562/kjs.2017.05.51.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노인과 시공간을 공유하는 것이 연령차별주의를 극복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노인을 위한 공간의 필요성 담론이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노인을 위한 공간이 실제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는 오히려 노인들을 따로 구분 짓고 구획화하는 결과를 가져와 노인에 대한 배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연령과 공간에 관한 논의를 할 때에는 다양한 연령이 함께 어울려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연령통합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나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연령차별주의는 노인과의 섞임을 피하도록 만들고 어렵게 하는 측면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령차별주의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노화불안이 노인과 시공간을 공유하는 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세대 간 접촉의 효과에 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한국종합사회조사(Korean General Social Survey; KGSS) 자료를 활용하여 19세 이상 한국 성인남녀 1,535명의 표본을 분석하였다. 노인과 시공간을 함께하는 것에 대한 태도를 종속 변수로 하고, 연령차별주의의 인지적 측면인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정서적 측면인 노화불안을 독립변수로, 노인과의 접촉 및 교류 경험을 조절변수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이 강할수록 노인과 시공간을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노화불안이 심할수록 노인과 시공간을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셋째, 노인과 일상적 접촉이나 친밀한 교류를 경험한 사람들은 노인과 접촉 기회가 없었거나 피상적 교류를 한 사람들에 비하여 노인과의 시공간 공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었다. 넷째, 노인과의 접촉 및 친밀한 교류의 경험은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노인과의 시공간 공유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의 관련성을 완화시켰다. 본 연구는 전국 단위의 대표성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령차별주의와 노인과의 접촉 및 교류의 경험이 노인과의 시공간 공유 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노인과 공간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를 넓히고, 연령통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091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