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11 - 341 (31page)
DOI
10.17855/jlas.2016.08.35.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라질은 "공익민사소송(acao civil publica)"이라는 명칭으로 집단소송제도를 도입했다. 공익민사소송은 1985년에 제정된 공익민사소송법(lei de acao civil publica , LACP, 법률 제7347/1985호)으로 도입되어 벌써 30년이 지났다. 공익민사소송은 브라질 민사소송제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공익민사소송은 환경, 노동, 소비자 보호 등 집단적 공공이익이 필요로 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브라질에서 공익민사소송(집단소송)이 활성화된 결정적인 이유는 검찰이 공익민사소송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군사정부가 물러나고 제정된 1988년 민주헌법은 검찰을 사회 공익을 위한 헌법상 독립기관으로 재탄생시켰다. 그리고 기존 검찰이 갖고 있던 수사권을 경찰로 넘기고 극히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수사지휘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대신, 사회 공익을 위해 공익민사소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검찰에게 공익민사소송에 필요한 수사를 할 수 있는‘민사수사권(inquerito civil)’을 부여했고, 필요시 가해자와 수사사건을 합의로 종결할 수 있는‘이행합의(termo de compromisso de ajustamento de conduta, conduct adjustment compromise)’라는 법원외적 해결권한도 주었다. 그리고 이행합의가 안될 경우 기소권도 부여했다. 이렇게 검찰의 독립, 민사수사권, 이행합의 체결권과 기소권을 부여받은 검찰은 가장 적극적으로 공익민사소송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집단대표성 등 제소요건이 불명확하고 공익민사소송의 대상인 동질적 개인권리에 대한 개념과 제소기준의 객관성이 명확하지 않아 검찰이외의 사회단체들이 공익민사소송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공익민사소송의 사용 확대에 제한이 있다는 점 등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브라질 공익민사소송제의 도입과 법 규정
Ⅲ. 집단권리와 제소권
Ⅳ. 공익민사소송과 검찰
Ⅴ. 공익민사소송의 절차상 특징
Ⅵ. 공익민사소송 판결의 효력
Ⅶ. 공익민사소송의 분야별 적용
Ⅷ. 평가 및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295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