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욱 (전북대학교) 이치송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31 - 5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 경영활동이 기업 가치와 신용평가등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지속가능 경영활동의 측정치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발표한 ESG (환경: 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평가등급을 이용하여 사건연구방법으로 공시효과를 검증을 하였고, 패널회귀분석으로 Tobin Q 및 회사채 신용평가 등급을 기업 가치와 신용평가등급의 대용변수로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AAR과 CAAR은 2013년을 제외하고 공시일을 전·후하여 유의적인 양(+)의 값을 나타내어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보 공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널회귀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지속가능경영 등급이 높은 기업 일수록 기업가치가 높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업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분석결과 기업가치가 높고 설립연도가 낮으며 기업규모가 비교적 작은 중견기업으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일수록 계속 기업으로서의 가치가 높다는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지속가능경영 평가 등급과 신용등급은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직접적인 연관성을 검증하기 위한 추가분석결과 신용등급이 높은 제조기업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의 경우 유의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ESG 평가등급과 단기 부채 상환능력을 측정하는 신용평가 등급과는 상호간의 평가 목적 차이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통합적이고 세부적인 고찰을 한 연구라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며 계속기업을 위한 내 · 외부 성과향상을 통한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와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239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