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정환 (GS&J인스티튜트)
저널정보
GS&J 인스티튜트 시선집중 GSnJ 시선집중 GSnJ 제208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 - 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완전 시장개방시대의 도래로 소비자는 세계 모든 농산물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식품, 환경, 농촌공간에 대한 소비자와 도시민의 눈높이는 매우 높고 다양화 되어 한국농업은 과거와 전혀 다른 신시대를 마주하게 되었다, 그런 뜻에서 「농업•농촌의 길 2015」의 첫 번째 키워드는 ‘신시대’이다.
○ 시장이 완전 개방되어 값싸고 다양한 식품이 넘치는 시대에 소비자에게 한국농업이 왜 필요한가? 도시 곳곳에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넘치고 화려한 해외여행이 수두룩한 세상에 도시민에게 한국농촌은 왜 필요한가? 수만명의 공직자와 연간 20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필요가 잇는 것인가? 왜 무엇을 위해? 이에 답하기 위해 「농업•농촌의 길 2015」의 다음 키워드는 ‘신농업’, ‘신농정’으로 설정하였다.
○ 완전 시장개방 시대를 맞아 앞으로 교역조건은 더 악화되고 농업성장률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으며, FTA별 또는 품목별로 피해를 파악하여 대책을 세우는 방식을 포기할 수밖에 없으며, 수백 가지 자금지원 사업이 반복되었음에도 농업성장률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역기능만 나타내고 있고, 농업은 생산 주의에 빠져 다원적 기능은커녕 도리어 많은 역기능을 축적해 왔다는 불편한 진실을 인정해야 한다.
○ 앞으로 농업은 수입품으로 대체되기 어려운 다양한 농산물과 지역 특산물 생산이 농업의 핵심 부분을 이루고, 농산물 생산•판매 일변도에서 ‘문화•서비스’를 판매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 농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다양한 다원적 기능을 생산하여 정부가 공익형 직불제를 통해 이를 구매•보전토록 함으로서 농업의 든든한 외곽을 형성해야 한다.
○ 신농정은 자금지원 사업 중시에서 급격한 시장개방이 초래하는 경영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예산은 법률에 의한 의무적 지출 중심으로 구축하며, 다원적 기능 제고에 필요한 규제와 지원에 중점을 두고, 농산물의 안전성과 소지자 신뢰 구축으로 수요가 창출되도록 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목차

[표지 & 목차]
[요약]
[1. 신시대가 열려]
[2. 불편한 진실들]
[3. 신농업이란?]
[4. 신농정이란?]
[5. 두려운 미지의 길에 나설 지혜와 용기]
[관련 시선집중 GSnJ 및 보고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