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65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7 - 1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음공부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그 중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공부법 가운데 하나가 ‘sati 혹은 그 응용’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마음공부에서 사띠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마음공부의 출발이며 마지막까지 떠날 수 없는 공부이기 때문이다. 사띠에 대하여는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한 해석이 시도되고 있다. 그것 자체가 사띠에 대한 일치된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데, 사띠가 모든 마음공부의 비롯이 된다는 점에서는 대체적인 일치를 보이고 있다.
사띠 논쟁에서 중요한 점은 사띠의 정체가 과연 무엇인가에 있는 것이 아니고, 사띠가 마음공부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에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띠란 마음공부의 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는 기존의 사띠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정리하고, 그러한 공부법을 통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몸 안에 등불 켜기 · 빛의 몸 만들기’라는 새로운 마음공부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몸 안에 등불 켜기 · 빛의 몸 만들기’는 사띠의 본질인 깨어 바라봄을 가능하게 하는 직접적이며 혹은 보조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음공부에 함께 적용해도 부작용은 없고 시너지 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나는 마음공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몸 안에 등불 켜기 · 빛의 몸 만들기’는 마음공부상에서 몇 가지 장점을 지닌다.

목차

〈요약문〉
Ⅰ. 이끄는 말
Ⅱ. 사띠에 대한 논의의 검토
Ⅲ. 몸 안에 등불 켜기
Ⅳ.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28-001905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