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희 현혜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84 - 304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는 영상문화산업의 큰 울타리에서 관객과 정보제공자가 상호간의 이해를 위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즉, 대중은 영상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편리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보 제공자 역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 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관객과 제공자 사이의 결여된 영상물 콘텐츠에 대한 정보는 영상물 콘텐츠의 질적향상에 있어 저해요소로 작용이 될 뿐만 아니라 영상물과 관객의 질적 개선관계를 위한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본인은 이 연구를 통하여 정보제공자가 영상물에 대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경로 및 메타 정보에 대한 제시로 영상물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관객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영상물을 선택할 때 영상물의 정보가 어떻게 관객에게 제시되어 지는 가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관객과 정보제공자가 가지고 있는 영상물 장르 구분에 대한 견해 차이를 증명하고, 관객에게 실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르의 분류를 새로운 유형을 통해 제시한다.
설문 결과에서 보이듯이 관객은 영상물 장르를 이해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명확한 기준이나 합의된 정의 없이 영상물에 대한 장르적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영상물의 장르 구분이 영상물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관객에게 구체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분류기준을 제시한다면 영상물의 새로운 분류기준은 관객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인 매체로 활용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영상물의 장르 구분을 이성중시형, 감성중시형, 사회성중시형의 관객을 위한 형태로 접근할 수 있는 분류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을 가진 관객들을 위한 영상물의 분류 유형을 다양하게 제시하므로써 관객과 영상물 정보제공자간의 관계향상과 영상문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