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훈 (계명대학교) 안주아 (동신대학교) 김인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집 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미디어 광고의 유형 분류 체계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지상파 방송 광고의 표준화 체계를 기반으로, 전문가 조사를 통하여 지상파TV, IPTV, 디지털케이블TV 등 뉴미디어 광고의 유형 표준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플랫폼별, 매체사별 광고유형과 상품들을 조사하여 18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1차 전문가 조사 결과, 방송광고 유형의 표준화 방안을 대분류-중분류-소분류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대분류는 시청자의 선택과 무관하게 노출되는 노출형 광고와 시청자의 능동적 선택에 의해서 노출되거나 선택의 통로를 제공해 주는 선택형 광고로 구분하였다. 중분류 밑에는 각각 소분류를 두어서 광고유형의 분류체계를 마련하였다.
또 2차 전문가 조사를 바탕으로 방송광고 유형화의 기준이 되는 분류 틀을 제안하였다.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크게 프로그램 전후, 프로그램 내 그리고 스테이션 브레이크(SB)가 있다. 여기에 디지털 방송에서 가능한 가상 채널을 추가할 경우 총 4개의 광고 위치가 생긴다. 또 시청자의 선택과 무관하게 노출되는 노출형 시청자의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선택형 광고가 있다. 따라서 위치속성과 노출속성을 조합하면(4*2) 총 8개의 광고유형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광고이자 노출형 광고는 전CM, 중간광고, 후 CM이 있으며, SB광고이자 선택형 광고는 방송광고 연동형 광고와 자막광고 연동형 광고가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앞서 방송광고 유형 표준화 방안에서 제안한 15개 소분류 광고유형을 배치하였다.
본 연구는 방송매체를 아우를 수 있는 최종 광고 표준화 방안을 제안하였고, 방송광고 유형 분류의 틀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표준화의 근거와 기본방향
Ⅲ. 플랫폼별 표준화 추진동향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0347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