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37 - 1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김유정의 도시 소설에 나타난 근대적 성격을 살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김유정의 근대 인식과 도시의 문제를 논의하였다. 김유정은 근대적 과학 문명이 인간의 소외를 불러왔기 때문에, 이러한 인간의 소외가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곳이 도시라고 주장하였다. 그 결과 도시로 대표되는 근대적 생활은 궁핍으로 인한 고독과 소외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김유정은 당대의 실험적 예술을 비판하면서 반기교적인 것에 대한 호감과 의식의 흐름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김유정 도시소설이 지니는 특징이라고 생각되는 체험의 고백 정도이거나 도시 빈민의 단순한 관찰로 그치고 마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김유정의 자전적 체험과 결부된 것으로 보이는 일련의 도시 소설들은 빈곤이라는 주제 의식을 바닥에 깔고 도회 속에서 느끼는 개인의 고독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작가적 전망이나 문학적 의장에 대한 배려가 거의 나타나지 않음으로서 소설사적 의미망을 획득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앞에서 논의한 김유정의 근대인식과 결부되어 있다. 즉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학생 시절의 일탈된 행동이라는 체험이나 소설 창작을 하면서 누이 집에서 실업 상태에 대한 작가 자신의 견해를 직접적으로 드러내 보이면서 소설적 의장에 대한 배려를 최소화하여 드러내고 있다. 관찰적 도시 소설은 도시 하층민으로서 거지 어린아이나 빈곤층에 속하는 서민(이농한 달동네의 서민이나 술집 여급)들의 소외의식을 제기하고 있다. 그리고 관찰적 도시 소설에서 작가는 근대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는 도시에 대해서는 때로는 활기찬 모습으로, 때로는 비정한 모습으로 그려내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김유정의 근대 인식과 도시
3. 체험으로서의 자전적 소설 세계
4. 관찰과 근대적 일상성의 세계
5. 마무리
참고 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10-014716284